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고는 이유, 원인, 해결방법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멜싱입니다.

여러분들은 주변인의 코골이에 잠을 설치셨던 경험이 있나요?
저는 깊게 잠드는 편이라서 누군가의 코 고는 소리에 잠을 깬 경험이 거의 없는데요.





하지만 예민하신 분들, 잠을 깊게 못 주무시는 분들은 옆 사람의 코골이 소리 때문에 잠에서 깬 적이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를 고는 본인도, 그걸 듣는 주변 사람도 삶의 질이 낮아져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코를 고는 이유와 생활 속의 개선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코를 왜 골까?

보통 코골이는 남자들에게만 있는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성인 인구의 절반 이상이 잠을 잘 때 코를 골면서 잔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남성 2명 중 1명, 여성 4명 중 1명이 코를 곤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코를 골지 않는 사람도 조금만 피곤해지면 코를 골 수 있습니다. 그만큼 코골이는 매우 흔한 증상이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코를 골게 되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통 코 고는 소리는 코에서 나는 소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기도 협소' 때문에 일어나는 소리입니다. 좁아진 기도로 인해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혀와 입천장, 늘어진 목젖과 같은 주변 구조물에 의해 진동이 발생해 나는 소리인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기도 협소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도가 좁아지는 가장 주된 원인으로는 체중이 과도하게 나가는 경우 즉, 비만으로 인해 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코골이 환자의 70%가 자신의 정상 체중보다 20% 이상을 초과하는 비만 환자라고 해요. 



비염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도 인후두의 공간이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하구요. 기도 주변 근육의 노화로 인해 탄력이 줄어들어 코골이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유전적 요인도 있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혀의 크기가 크거나 두껍고 연구개나 목젖 부위가 뒤로 쳐져서 기도 협소가 일어나기도 해요. 


또한 담배를 과도하게 즐기시는 분들도 코골이가 있으신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음주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기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흡연은 기도의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기도 협소를 일으킨다고 하네요.







꼭 고쳐야 할 필요가 있을까?


당연합니다! 

일단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시다시피 심한 코골이는 주변인들이 잠을 못 자게 만들어 피해를 줍니다. 하지만 코골이를 고쳐야 하는 이유가 꼭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우선 타인뿐만 아니라 본인의 숙면 또한 방해한다는 걸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까 코를 고는 건 기도가 협소해져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남들보다 뇌에 산소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거나 만성 피로로 인해 집중력 저하 졸음운전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코골이는 심한 경우에는 수면 중 무호흡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앞서 말한 증상들도 나타나지만, 무엇보다 심각한 건 심장과 혈관이 무리하게 활동을 하게 되어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이 유발되기도 하고, 숨을 한꺼번에 몰아쉬는 현상 때문에 폐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코골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까?


사실 코골이 완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려면 관련 병원이나 수면 클리닉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의학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일상생활에서의 나쁜 습관들이 바뀌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겠죠. 코골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같이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체중 감량

앞에서 말했듯 비만은 코골이의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체중 감량을 하는 것만으로도 코골이 감소에 꽤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2. 입다물고 자기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숨을 들이쉴 때 목구멍의 조직을 건드려 진동이 발생해 코를 고는 소리가 나는 거라고 해요. 코골이용 마우스피스입 벌림 방지 테이프 등을 착용하고 수면을 취하면 코골이를 줄이는 데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3. 옆으로 자기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기도를 더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유발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기 때문에 잠을 잘 때에는 옆으로 누워 기도를 넓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게 높이를  목이 바닥에서 6cm가량 떨어질 수 있도록 상체를 살짝 높여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습도 유지

비염과 감기 등으로 인해 코막힘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샤워를 할 때 식염수로 코 안을 씻어내고 수면을 취하면 코 안의 습도를 촉촉하게 유지하게 되어 코골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술, 담배 줄이기

앞서 말했던 코골이의 원인 중 하나가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었는데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코골이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금연,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를 고는 이유와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골이는 자기 자신의 건강을 해치기도 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코골이가 심하신 분이라면 꼭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